본문 바로가기

원룸건물 관리에 대하여

안성 한경대 원룸 - 건물 관리 방식의 종류

  한경대 인근 원룸 임대사업이 호황을 누리면서 안성 임대사업 시장에 새롭게 진출하려는 분들의 상담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금리 시대 유일한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는 원룸 임대사업, 관심이 높은 만큼 치열한 경쟁이 예고 되고 있고,따라서 실패 확률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업은 경영이 그 성패를 결정합니다. 제품이 아무리 뛰어나도 경영에 실패하면 그사업은 필패합니다. 아무리 좋은 위치에 좋으 시설이라해도 임대관리와 시설관리에서 실패하면 임대사업은 실패합니다. 같은 단지에 같이 지어진 건물에 한곳은 공실없이 운영되는데 다른곳은 절반밖에 채우지 못하는 경우를 실제로 보았습니다.  건물주 들도 관리에 대해 좀 더 관심있는 연구와 실행노력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안성 지역 원룸 건물들의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가를 살펴 보겠습니다.

1.건물주 직영방식

대부분의 원룸이 이 방식일 것입니다.

이 경우 임대관리는 건물외벽에 직접광고 와 생활정보지를 이용하고, 만기전 퇴실자에게 차기 임차인 모집을 떠넘기는 방식으로 합니다. 이경우 중개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은 있지만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지는 시점 부터 임차인 모집이 어려워집니다.  결국 공실이 많아지면 중개비용 아끼려다 임대수익을 놓치는 결과가 됩니다. 최근 안성 지역에서 노후된 건물들 위주로 이러한 문제에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시설관리는 간단한 시설보수와 청소는 건물주가 직접하고 다소 전문성이 필요한 보수공사는 일회적으로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방식으로 합니다. 이방식은 건물이 노후화 될수록 시설관리에 큰 돈이 들어가게 되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자동차도 꾸준하게 관리되지 않은 차는 어느 시점부터 계속해서 목돈이 들어가는 골치덩이가 되지만 꾸준하게 관리한차는 제 수명을 넘겨서도 잘 달리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2. 관리이원화 (시설은 건축주관리 / 임대는 전속 위탁관리)

최근 신축 원룸의 젊은 건축주 분들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세 건물이라 시설관리에 크게 인력이 필요치 않은데다가 건물을 지으면서 얻게된 건축지식으로 간단한 시설보수는 처리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임대관리 만큼은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공실을 최소화하고 임대수익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특히 임대관리는 중개업소 한곳에 전속으로 의뢰 하는 것이 유리한데 이는 책임감을 부여하므로써 집중시킬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남들보다 한달 먼저 계약 하면 두곳의 중개수수료를 뽑을수 있으니 훨씬 이익이 됩니다. 이 경우 건물주의 전문성이 조금 부족하다면  일정시간이 지나면 시설분야 에서도 위탁관리를 맡기는 방식으로 전환하는게 유리합니다.

 3. 전문위탁관리

 시설규모가 비교적 큰 오피스텔형 원룸, 타지인이 건물주인 경우, 5년~10년 된 건물등의 일부에서 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가장 앞서가는 방식이며 경제적인 효율성 측면에서도 앞서 방식보다 나으면 나았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일정한 관리비를 지급하고 시설관리는 물론 임대관리 까지 전문 관리인에게 맡기는 경우입니다. 주로 수익이 창출되는 임대분야에 전문가(부동산중개업자)에게 맡기는 것이 유리한데 중개비용이 발생되지 않으면서 책임있는 임대관리가 될수 있으며 시설관리역시 전문가 집단과의 연계성이 있는 전문관리인이 비용면이나 서비스 차원에서 더욱 잘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특히 관리비용에 대한 세무처리가 보장되는 점도 장점중에 하나입니다.

안성원룸.net도 올해 부터 건물주의 강력한 요청에 의해 몇군데 전문위탁관리를 하고 있는데 건물주분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안성 원룸 한경대 원룸 전문 인정공인중개사무소

문의전화 010-6684-2453